고려대학교 행정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고려대학교 기초과학 연구소는 기초과학 각 분야의 연구지원을 총괄하면서 자연과학의 순수 및 응용에 관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여 기초과학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고려대학교부설 연구소로 설립되었다. 최근 들어서 본 연구소는 기초과학의 여러 연구 분야 중에서 특히 전기 전도성, 자기특성, 광학특성 및 에너지 관련 특수 기능을 갖는 미래지향적 첨단 나노 바이오 정보통신 기능재료를 연구하며, 그들의 화학적 구조와 분자집단의 구조가 기능적 특성과 어떤 상관관계를 갖는가를 밝히는 기초연구수행과 응용기술 개발에 그 기본적인 목표를 두고 있다. 본 연구소의 기본목적은 기능성 유기화합물, 무기화합물 및 고분자 화합물을 포함한 광범위한 소재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에 있다. 그리고 향후 6년간의 후속연구 기간에는 위와 같은 기능성 소재 연구를 기반으로 한 π-전자 기반 에너지·환경 혁신소재 개발을 목표로 설정 합니다. 이와 병행하여 연구주제와 부합하는 관련 산업체연구소와 산학 협동 및 학술 활동을 수행한다.


고려대학교 Vision2030 목표달성을 위한 “기초과학연구소”의 역량: 대학의 경쟁력 강화 :
2015년 세계 100대 대학, 2030년 세계 50대 대학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고려대학교의 비전을 달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세계 선도대학으로서의 연구역량을 구축하는데 기초과학연구소는 중점연구소 지원에 의해 도약하고 발전한다. 또한 학문 후속세대의 양성을 위한 교육과 연구에 새로운 정책과제를 제시하고 그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달성할 수 있다.

특수 연구분야에서의 대학의 경쟁력 강화 :
첨단 전자·광특성 분자소재 관련 인프라 개선, 학문 간의 벽을 허무는 새 패러다임 창출을 통한 새로운 통합 교육․연구 모델 제시, 학과․학부의 산학협동을 통하여 수요 중심에 맞춘 전공 분야를 특화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분야의 중심축으로서의 기능을 확립하고 산업 현장에서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실질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지역 발전에 경쟁우위 :
첨단 재료화학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연구소의 특성화를 통해 양성, 주변의 200여개 이상의 지역 산업체로 안정적으로 공급하며, 교육․연구에서 지역 관련 대학 그리고 국책연구기관과의 협력을 확대하여 지역 유대를 강화하고 교류 증대를 통하여 지역의 발전에 경쟁우위를 점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산업체 경쟁우위 :
정보디스플레이, 반도체 메모리, 정밀화학, 석유화학 등 각 산업분야에 곧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우수 전문 인력을 공급, 세계 수준의 신기술 개발을 주도할 고급인력을 양성․활용할 수 있는 체제의 구축한다.

국가 경쟁력 강화 :
첨단 재료화학 분야의 교육과 연구를 통해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녹색기술” 발전에 기여함과 동시에 국가 경쟁력의 핵심이 되는 에너지·환경 혁신소재 개발분야의 차세대 성장 동력 산업과 NBIT 분야의 비약적인 발전을 주도하여 국가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여 국민 소득 향상에 주도적으로 경쟁 우위를 점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