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행정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연구소장 인사말

소장 최동훈

과학기술의 발달은 우리의 생활과 사고를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정보의 전달과 저장, 표시에 사용되는 과학기술은 컴퓨터나 통신기기 등의 IT 분야뿐만 아니라 의료용 생체진단 및 치료기술 등과 같은 BT 분야 등으로 응용 범위가 빠르게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정보처리 관련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해당 분야에서의 국가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차세대 기능성 소재개발을 통한 원천기술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2010년도 이공분야 중점연구소 사업을 시작한 고려대학교 기초과학연구소는 자연과학 분야의 순수/응용연구를 통한 지식증대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최근에는 물질의 전기적, 자기적, 광학적 특성 및 친환경 에너지 관련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여 왔습니다. 본 연구소는 중점연구소 사업 선정을 계기로 “π-전자 제어를 통한 신기능성 분자체 연구”를 통한 유기, 무기 및 고분자 소재 개발을 핵심 연구주제로 설정하여 연구소의 역량을 집중하고자 합니다. 향후 화학소재 분야의 기반기술 연구 및 전문연구인력 육성을 담당하는 국제적 수준의 최우수 연구소로 성장하여, 학문후속세대의 양성과 관련 산업의 국제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본교 ‘비전 2030’ 발전 전략의 하나인 ‘세계 선도대학으로서의 연구역량 구축’에 기여함으로써, 민족의 고대를 세계의 고대로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에 일익을 담당하겠습니다.

금번 이공계 중점연구소 설립을 지원해주신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연구재단 및 교내 관계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기초과학연구소가 성공적인 발전을 이룩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고려대학교 이과대학 기초과학연구소
소장 최동훈